English | Korean

대회소개

대한바둑협회 명예회장 신상철

대한바둑협회 명예회장
신상철

바둑을 사랑하는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세계 각국을 대표하여 한국을 찾아주신 선수 및 임원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국무총리배 세계아마바둑선수권대회도 어느덧 18회째를 맞이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유구한 역사와 전통, 그리고 아름다운 문화와 자연 환경이 어우러진 이곳 광주에서 다시 개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바둑은 이제 마인드 스포츠로는 최고의 경지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수준 높은 선수들이 명승부를 기록하며 새로운 판도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대규모 국제 바둑축제인 ‘바둑 콩그레스(Go Congress)’는 유럽에서 수십년째 성황리에 열리고 있고, 미국에서도 이제는 전통 있는 대회로 자리 잡았다고 들었습니다.

바둑은 지역적 경계를 넘어 나날이 그 지평을 넓혀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대회에도 세계 각지 57개 국의 대표 선수들이 참가하여 저마다의 기량을 펼칠 것입니다.

저는 이번에 참가하신 모든 선수들이 바둑을 통해 서로의 우호를 증진하고 오래 간직해도 좋을 기억들을 경험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한국의 국무총리배 세계아마바둑선수권대회가 국제 바둑계를 대표하는 교류의 큰 장으로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이 대회를 후원해 주신 한덕수 국무총리님과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님, 그리고 이 대회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강기정 광주광역시 시장님과 대회 조직위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